서울시 마을버스 외국인 운전기사 도입 추진 배경과 마을버스 기대와 미래
최근 서울시가 마을버스 운전기사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외국인 운전기사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마을버스는 지역 사회 내에서 단거리 이동을 담당하며, 특히 노약자와 학생,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으로, 이러한 마을버스의 인력난은 시민들의 일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문제 해결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이후로 운전기사들이 점점 이탈하고, 현재 인력의 고령화 문제까지 겹치면서 전체적으로 필요한 인원의 약 20%가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특히 마을버스는 서울 시민들의 발 역할을 하는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인데, 운행 시간이 불규칙해지거나 운행 횟수가 줄어드는 등의 문제로 시민들의 불편이 커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지역에서는 출퇴근 시간에 버스를 이용하지 못해 택시를 이용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을 겪고 있다는 시민들의 불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 외국인 운전기사 도입 배경
서울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전문취업(E-9) 비자를 활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현재 E-9 비자는 제조업, 건설업 등 일부 업종에만 발급되는 상황인데, 서울시는 여기에 운수업도 포함시켜 마을버스 운전기사로 일할 수 있게 하자는 입장입니다.
E-9 비자는 주로 단순 노무직에 발급되며, 서울시는 이를 통해 마을버스 운전기사의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 활동 기간도 기존의 3년에서 5년으로 확대해 인력 안정성을 도모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도입 과정에서의 난관
그러나 이 과정에는 여러 가지 난관도 존재합니다. 우선, 고용노동부는 버스 운전이 단순한 업무가 아니라는 이유로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버스 운전은 높은 수준의 운전 기술과 안전 의식이 요구되며, 특히 도심의 복잡한 도로 상황에서 정확한 판단과 빠른 대처 능력이 필요합니다.
교통사고 시 인명 피해와 직결되는 일이기 때문에, 운전기사의 역량과 의사소통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외국인 운전기사가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언어 교육과 함께 한국의 도로 환경과 교통 법규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특히 외국인 운전기사의 경우 언어 문제와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큰 만큼, 충분한 검토와 준비가 필요할 것입니다.
3. 외국인 운전기사 도입의 긍정적 가능성
개인적으로는 서울시의 이 같은 시도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마을버스는 시민들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된 중요한 교통 수단이기 때문에, 이러한 인력 부족 문제는 신속히 해결되어야 합니다.
물론 외국인 운전기사의 역량을 철저히 검증하고, 안전 교육과 언어 교육도 함께 제공하는 등의 준비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겠지만, 이 과정이 잘 이루어진다면 운전기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다른 나라에서 외국인 운전기사를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한 사례를 참고한다면, 이러한 대안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4. 앞으로의 기대와 의견
앞으로 서울시와 정부 간의 협의가 어떤 결과를 낼지 지켜보며,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외국인 운전기사 도입이 인력난 해소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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